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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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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경북 전통복식 공모전

정정복

기획의도

[전통한복을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여 디자인]

현대적 시각으로 전통복식을 재해석하여 입기 편하면서도 멋스러운 일상복과 그 일상한복에 어울리는 장신구를 개발하여 한복의 멋을 널리 알리고 전통복식산업의 활성화와 한복 대중화를 도모

남자한복

  • 면60수 주자원단 천연염색 쪽(파랑) 염색 | 양피 로그우드 천연염색 개오기 에코염색(파랑)

여자한복

  • 면60수 주자원단 천연염색 코치닐(분홍) 염색 | 양피 코치닐 천연염색 개오기 에코염색(분홍)

천연염색의 기법인 에코프린팅 기법

  • 자연에서 나는 나뭇잎, 꽃 등을 이용하여 원단이나 가죽에 그 형태를 각인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디자인
  • 자연을 담은 한복 디자인으로 정서적 안정감과 편안한 착용감을 증대 효과
관련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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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희

기획의도

전통복식의 구성을 크게 훼손하지 않고도 충분히 현대복식과 잘 어울리고 멋스럽게 연출될 수 있어 전통복식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는 것
소재 선택의 범위를 확대, 길이와 폭의 변화 등을 이용하여 제작한다.

  • 소재로는 모직, 명주 펠트 등을 사용하고 모자에는 누비 기법을 활용한다.
  • 제작 방식은 대중성과 원가를 고려하여 기본적인 사항은 재봉틀을 사용하고 장식성이 강한 디테일한 부분은 손바느질로 마무리한다.

남자한복

[두루마기, 모자]
  • 칼깃두루마기는 모직으로 제작하여 코트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 모자는 손누비 기법을 활용해서 제작한다.

여자한복

[맞깃저고리, 조끼허리 치마, 주머니 허리띠, 모자]
  • 맞깃저고리의 경우, 재킷으로도 입을 수 있도록 소재의 일부를 혼방 소재로 활용이 가능하다.
  • 조끼허리 치마는 조끼는 블라우스 소재를 사용하고, 치마는 한복 소재를 이용하여 전통미를 살린다. 원피스처럼 단독으로도 활용 가능하도록 제작한다.
  • 주머니 허리띠로 치마의 활동성과 장식적 요소를 추가한다.
  • 모자는 손누비 기법을 활용해서 제작한다.
관련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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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희숙

1. 전통복식의 영역을 전통 복식의 기본형이 형성된 시기인 삼국시대까지 확장.
2. 고대복식을 응용한 전통복식 재해석 디자인으로 익숙하게 다가왔던 조선시대와는 다르게 새로운 자극으로 전통 복식산업의 활성화와 한복 대중화 기여.
3. 가야 복식의 특징을 재해석하여 실용적이고 세련된 일상한복으로 디자인

기획의도

  • 다양성의 보고(寶庫), 가야를 입다.
  • 가야 복식의 특징을 현대화하여 실용적이고 멋스럽게 디자인
  • 한복 특유의 우아하고 고풍스러운 색과 소재를 재해석하여 세련되게 표현
  • 금관을 모티르보 디자인한 남,녀 모자 (옥 장식을 포인트로 한 여자 모자 디자인, 금관의 디테일로 장식한 남자 모자)

남자한복

  • 자켓은 자가드 원단으로 제작, 바지는 양복바지 원단을 사용
  • 한복의 장점인 우아한 라인은 살리고, 패턴은 양장 패턴을 응용하여 제작
  • 소재의 변화를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착용이 수월하게 제작 / 금속 제질의 허리장식 등

모자

  • 가야금관의 섬세한 금관의 디자인을 보고 남자 모자 디자인
  • 심플한 모자에 화려한 장식의 금 조각을 양쪽 귀 위쪽에 배치
  • 가야 금관의 옥구슬 장식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음
  • 형형색색의 무지개 주름 치마와 어울리는 단순하고 단아한 형태의 모자 디자인 구성
  • 단순한 형태의 모자에 율동감을 줄 수 있게 옥구슬 장식을 자유롭게 배치
관련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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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정

기획의도

한국문화가 전세계적으로 관심과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즘, 한국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많은 컨텐츠를 개발하고 있는데 특히 우리의 전통복을 주제로 그 방법을 모색해 본 작품
우리 복식문화의 근원을 알고 구성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앞으로 우리옷의 미래가치를 어떻게 만들어가야할 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안

남자한복

  • 한복의 두루마기와 답호의 디자인을 이용하여 만든 긴 배자안에는 시스루 느낌의 소재로 셔츠 형태의 몸판에 한복의 깃을 이용한 칼라를 달고 바지는 남자 사폭바지의 디자인에서 가져왔는데 밑이 아래로 길고 풍성한 바지폭을 발목에서 좁게 잡아주는 형태이다.
  • 저고리형 셔츠는 신축성 있는 비치는 느낌의 원단을 사용하였고, 깃은 검정색으로 천연염색한 명주를 사용하였으며 바지는 전체 천연염색 명주를 사용하고 허리 뒷부분에는 착용감과 활동성을 높여주기 위해 고무밴딩을 넣어주었다.
    긴 배자는 명주를 사용해 깊이감 있는 검정으로 천연염색하고 전통문양 중 일월오봉도를 적용하여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한국적인 느낌을 살렸다. 한복과 함께 매치한 모자는 헌팅캡 스타일로 소재와 컬러 문양은 긴 배자와 같은 방식을 사용하였다.

여자한복

  • 한복의 철릭과 저고리, 겉치마 디자인을 활용하여 철릭원피스 형태에 겉치마를 짧게 변형하여 허리에서 덧입는 스타일로 디자인하고 신발안에 착용한 양말은 버선형태로 전통적인 느낌이 들면서 현대적인 감성과 어울리게 했다.
    철릭형 원피스는 깃과 몸판은 명주를 천연염색하여 사용하였고 소매부분은 레이스를 넣고 치마는 실크노방을 천연염색하여 풍성한 실루엣과 여성스러움을 강조했다.
    겉치마는 전체 명주를 깊이감 있는 검정색으로 천연염색하고 남자 긴 배자와 같은 기법으로 일월오봉도 문양을 넣어 주어 전통문양의 아름다움을 살려주었다.
  • 한복과 함께 매치한 모자는 베레모 스타일로 소재와 컬러 문양은 남자 모자와 같은 방식을 사용하였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전통복의 구성특징과 전통직물 염색법, 전통문양을 이용하여 유니크한 디자인의 한복을 제작하였다.
관련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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